커뮤니티

우리아이 놀이치료로 정말 달라질 수 있나요?

2020-05-19

라이프가이드 라이프


헬로스마일 심리칼럼
우리아이 놀이치료로 정말 달라질 수 있나요?
'국내최고 NO.1 심리상담 센터 헬로스마일'

    우리아이가 남다른 행동이나 정서적인 문제를 보인다고 생각되면 부모님은 정말 큰 걱정을 하게 될 수밖에 없죠.
    처음에는 애써 문제를 부인하기도 하고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 하고 문제와 직면하는 시간을 미루기도 하지만
    문제가 커질수록 치료기간이 길어지고 더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아이에게 어떤 문제가 있는지 검사를 받아보고 나서 가장 많이 권유받는 대표적 심리치료가 아마 놀이치료일 겁니다.
    하지만 처음 접하게되는 치료영역에 부모님들은 낯설기도 하고 ‘놀이만 한다고 정말 달라질까’라는 의구심을 갖게 되기도 하지요.
    놀이치료는 아동의 정서를 이해하기 위한 심리치료 방법 중의 하나로 전문적 훈련을 받은 치료자와 아동간의 지지적이면서도 상호 협력적 관계를 통해 놀이가 가지는 치료적 힘을 활용하여 아동의 발달 또는 정서적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놀이는 정상발달은 증진시키고 비정상행동은 완화시키는 힘이 있습니다.
    또한 놀이는 아동이 자신을 표현하고 민감한 내용들을 자연스럽게 행동으로 드러내도록 하면서 안정감을 얻고 자신감을 높이는 자연스러운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놀이치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증상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발달, 사회심리촉진
    영유아건강검진 또는 전문센터에서의 발달검사를 통해 정상발달에 비해 6개월 이상의 지연을 보이게 되면 발달지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발달이 늦는 영유아들에게는 놀이치료를 통해 자연스러운 눈 맞춤. 다양한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활동을 하면서 간접적으로 대소근육 발달촉진, 끊임없는 자극과 관계경험을 통해 발달단계에 맞는 놀이와 상호작용 수준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적절한 규칙과 지시 따르기, 애착관계개선, 놀이수준 향상 등이 대표적인 목표가 되지요.

행동과잉-주의력문제
    아이가 학습이나 일과를 수행할 때 가만히 있지 못하거나, 감정을 조절하는데 문제가 있어 보인다면
    이와 관련된 정서적 문제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동들의 경우에는 학습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에서까지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놀이치료에서는 산만한 아동들이 체계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다루도록 하며, 자신의 감정을 말로 설명하여 전달하는 경험을 합니다.
    또한 게임놀이치료를 통해 과업을 단계적으로 계획하고 수행하며 끝마치도록 하는 역할연습을 통해 행동을 수정하는 등의 도움을 주게 됩니다.

불안-우울감과 같은 정서 다루기
    정서적 문제는 아동이 경험한 과거 History의 요소뿐만 아니라 가족안에서 부모와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때문에 불안이나 우울, 위축감 등의 정서를 다루는 놀이치료를 할 때에는 부모상담시간을 통해 아동의 문제에 대해 가족들이 어떻게 다루어주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이 제시되기도 합니다.
    불안한 아동에게는 자율성과 자기결정권에 대한 연습을 통해 가족 안에서부터 자존감이 회복되고 자기 유능감을 경험하도록 도와주도록 하고, 우울한 아동은 가족과의 관계개선을 통해 자신의 우울하고 불행한 정서를 표현하고 수용 받는 경험을 촉진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놀이치료는 내담자인 아동에게는 놀이를 통해 아동의 성장을 돕고 부모님들께는 부모상담을 통해 양육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과 조력자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