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유아기 사회성이란?

2020-11-17

라이프가이드 라이프


헬로스마일 심리칼럼
유아기 사회성이란?
'국내최고 NO.1 심리상담 센터 헬로스마일'

    상담을 하다보면 자녀의 사회성을 걱정하는 부모님들을 많이 만나게 됩니다.
    그 중 가장 많이 받는 질문 몇 가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질문 1. 사회성이 무엇인가요?
    사회성은 한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언어, 사고, 감정, 행동 등의 모든 생활양식을 학습하여 타인과 어울려 살아가는데 큰 무리가 없이 적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회성은 친구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선생님, 친척, 동네 형과 동생, 이웃어른 등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만나며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배웁니다.
    유아기는 가족 외 ‘사람’관계를 학습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성에는 인사하기, 신호등 지키기, 물건 사기, 식당 가기, 식당 예절 등 다양한 생활 양식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생활양식은 각 나라와 문화마다 표현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유아기는 이러한 가정 외 생활양식을 학습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아기에 배워야 할 사회성이 참 많습니다.
    어른에게 인사하는 법, 친구에게 인사하는 법, 줄 서는 방법, 물건을 나누어 사용하는 방법, 식당을 이용하는 방법 등등…
    익숙한 어른들에게는 쉬운 일이지만, 아이는 익숙하지 않은 것들입니다.
    따라서 유아기를 거치며 사회성을 학습하게 됩니다. 


 
질문 2. 친구랑 잘 어울리는 아이가 사회성이 좋은가요?
    결론부터 말한다면, 유아가 집단에 적응하고 큰 갈등 없이 지낸다면 사회성이 좋은 것입니다.  
    유아기에 가장 중요한 관계는 부모이고, 그 다음으로 선생님입니다.
    유치원에서는 선생님이 부모 같은 존재이니까요. 부모, 선생님과의 관계가 좋으면 아이도 안정적으로 지낼 수 있으며, 부모나 선생님의 지도 하에 사회성을 잘 학습합니다.
    유아기에 친구가 필요한 것은, 놀기 위함입니다.
    놀이친구(playmate)란, 자신과 같은 놀이를 하고, 반응을 잘 하며, 편하게 놀 수 있는 대상입니다.
    그래서 놀이친구가 또래도 될 수도 있고, 엄마나 아빠도 될 수 있습니다. 
    아이 입장에서는 자신의 반응을 빨리 읽고 맞춰주는 성인이 또래보다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놀이친구가 성인일 경우, 체력이 빨리 고갈되고, 회복은 느리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래서 가끔은 잘 놀아주고는 마무리가 나쁘게 끝나기도 하지요. 
    그렇다면 우리가 종종 친구랑 잘 어울리는 아이를 사회성이 좋다고 말하는데, 왜 그럴까요?
    유아기 또래관계는 사회성 능력이 아니라 외향성·내향성의 기질 영향입니다.
    친구나 다른 이에게 먼저 잘 다가가는 아이는 외향적인 아이, 그에 비해 타인과 관계를 맺는 속도가 느린 아이는 내향적인 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질문 3. 싸우지 말고 항상 착하게 행동해야 한다고 가르쳐야 하나요?
    아이에게 양보하고 사이좋게 지내는 착한 행동을 가르치는 것은, 너무나도 바람직하고 당연한 것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점은, 사회성도 개인과 사회의 조화를 추구합니다.
    개인의 이익만 또는 사회의 이익만을 일방적으로 추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일방적인 착함은 한계가 있습니다. 한두번 양보하면 상대도 양보해야 하는데, ?‘양보’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있거든요. 그래서 갈등을 해결하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 능력이 필요합니다.
    요청, 교환, 설득, 무시, 어른에게 이르기 등의 여러가지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을 이해해주고 배려해주던 어른들의 반응에 더 익숙한 유아에게는 갈등상황이 어렵습니다.
    직접적인 지도 뿐만 아니라 부모의 실제적인 도움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질문 4. 유아기 사회성에 미치는 요인은 기질 뿐인가요?
    아닙니다. 사회성에 미치는 요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기질 외에도 언어, 인지, 행동, 공감 등 다양한 요인이 종합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또래관계에는 기질, 언어외에도 선호하는 놀이유형이 유사할수록, 공감능력이 좋을수록 함께 놀이할 때 갈등이 적고 즐겁게 오래 놀 수 있습니다.
    유아기 또래관계는 당연히 즐겁게 놀이하는 시간이 길수록 서로에게 좋은 친구랍니다.
    그러니 자꾸 놀이하다가 갈등이 잦은 친구유형과 오랫동안 잘 노는 친구 유형을 잘 살펴보세요.
    내 아이의 친구 유형 뿐만 아니라 강점과 약점도 알 수 있답니다.